[전자신문] 현대차그룹, SW 브랜드 '플레오스' 공개…SDV 가속

2025. 2. 25. 12:30·취준/경제신문스크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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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그룹, SW 브랜드 '플레오스' 공개…SDV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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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글로벌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행보에 돌입한다. SDV는 차량 내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종전과 다른 사용자 중심 환경 제공이 가능, 미래 수익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3월 28일 코엑스에서 그룹의 새로운 소프트웨어(SW) 브랜드 '플레오스(Pleos)'를 공개하고, 개발자 컨퍼런스 '플레오스 25'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의 이같은 행보는 SDV로 빠른 진화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유기적 협력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결과다.

SDV는 기존 하드웨어 중심 자동차 산업에서 SW가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SW가 중심 축 역할을 하는 만큼 현대차가 다양한 SW 협업과 SW 개발 생태계 구축을 본격화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플레오스 25는 SDV 개발 체제로 전환과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앱)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개최하는 행사로, 현대차그룹은 모바일 앱 개발자, 비즈니스 파트너를 대상으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앱 개발 환경과 차량용 앱 마켓을 선보이고 협력 기회를 모색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개발자와 파트너사들이 차량 데이터를 활용해 차세대 인포테인먼트용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SDK)와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개발 환경 등을 제공하는 새로운 오픈 플랫폼도 공개한다.

현대차그룹 개발자들은 SDV, 인공지능(AI), 자율주행 등을 주제로 기술 발표를 진행한다. 참석자들이 차량용 앱 마켓 개발 환경을 학습해 직접 SDK를 활용, 개발 과정을 실습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차량 데이터를 활용한 협업 사례를 전시하는 공간도 마련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플레오스 25에서 새로운 SW 브랜드와 플랫폼을 공개하고, 이를 개발에 활용하는 방법까지 SDV 생태계를 한눈에 보여줄 예정”이라며 “새로운 차량용 앱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여정에 적극적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정리

 

현대차그룹이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새로운 SW 브랜드 '플레오스(Pleos)'를 공개하고, 3월 28일 개발자 컨퍼런스 '플레오스 25'를 개최한다. 이를 통해 SDV 개발 생태계를 확장하고, 차량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활성화하며, 개발자 및 파트너사와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1️⃣ SDV 시대를 선도하는 현대차그룹

  • SDV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개념으로 사용자 중심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수익 모델로 주목받고 있음
  • 현대차그룹은 이에 맞춰 빠른 변화와 협력을 강조하며 SDV 개발을 본격화

 

 

2️⃣ '플레오스' 브랜드 공개 및 개발자 컨퍼런스 개최

  • 현대차그룹은 3월 28일 '플레오스(Pleos)'를 공개하고 ‘플레오스 25’ 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
  • SDV 전환과 차량용 앱 생태계 확장을 위한 논의 및 기술 공개

 

 

3️⃣ SDV 개발 생태계 조성 전략

  • 개발자 및 파트너사 대상 SDK, API,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오픈 플랫폼 공개
  •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앱 개발 환경과 차량용 앱 마켓을 소개

 

 

4️⃣ 기술 발표 및 실습 프로그램 운영

  • SDV, 인공지능(AI), 자율주행 기술 등을 주제로 한 기술 발표 진행
  • 참석자들이 직접 SDK를 활용하여 차량용 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습 기회 제공

 

 

5️⃣ 협력 사례 전시 및 SW 생태계 확대 기대

  • 비즈니스 파트너들과의 협력 사례 전시 공간 마련
  •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새로운 차량용 앱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힘

 

 

 

 

 

 

🔍 추가 조사: 현대자동차그룹 Pleos 25

 

현대자동차그룹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브랜드 Pleos를 공개하고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개발자 및 협력사와 함께 차량용 앱 및 모빌리티 생태계를 확장하고 SDV 전환을 위한 신기술을 공유하는 자리다.

 

 

 

 

 

 

 

🎤 Keynote 

  • Pleos 브랜드 공개 및 SDV 비전 발표 (송창현, 현대차/기아/42dot 사장)
  • 차세대 차량용 앱 생태계 구축 계획 소개
  • 국내/외 협력사들의 SDV 및 모빌리티 관련 발표
  • 행사장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되며 실시간 온라인 스트리밍 제공

 

 

 

 

 

🔍 Track session

 

🚗 Track A: 인포테인먼트 앱 개발

  • 차량 인포테인먼트시스템: 안드로이드 + alpha, 차량 경험의 확장
  • 더 많은 데이터, 더 강력한 제어: Vehicle, Location, ADAS, NaviLink SDKs
  • 대화형 AI 구축하기: TTS, STT, LLM, Ambient AI SDKs
  • 차량과 Cloud 간 동기화를 위한 더 나은 제안: Vehicle Sync SDK
  • Bring your own device: Accessory protocol SDK
  • 인포테인먼트 앱 개발에서 배포까지
  • 스마트폰 앱, 차량 앱으로 손쉽게 변환하기
  • 하나의 ID, 무한한 가능성: 통합 ID로 연결하는 차량 데이터 생태계
  • Shorten in-car experience design process without compromising quality

 

 

🔧 Track B: SDV를 위한 전자 전기 구조 및 운영 체제

  • SDV 전환의 열쇠: 차세대 E/E 아키텍처
  • 차세대 차량 소프트웨어 플랫폼: SDV OS
  • 소프트웨어로 차량을 정의하다: 표준 Vehicle API
  • SDV OS의 fault tolerance 아키텍처: 컨테이너와 S/W redundancy 전략
  • Persistent store로 차량 데이터 일관성 및 안정성 확보하기
  • Legacy vs. SDV: Vehicle HAL 관점에서 본 차량 통합 전략의 진화
  • SDV 시대의 차량 보안 혁신: Cyber security solution의 모든 것
  • SDV Meta Platform: End-to-End Tools for Virtual SDV Development

 

 

🛣️ Track C: 자율주행, Mobility ecosystem 및 Transportation solution

  • 실도로 주행을 위한 End-to-end 자율주행 모델 길들이기
  • 데이터로 보는 위험 운전의 순간: 감지, 수집, 분석까지
  • 차량 데이터 어디까지 활용 가능한가?
  • 차량 데이터로 만드는 보험 혁신: UBI의 확장과 미래
  • 데이터로 확장하는 모빌리티 인텔리전스: UBI와 차량 데이터의 진화
  • 데이터로 설계하는 교통: 분석부터 실시간 운영까지

 

 

 

 

 

🎪 전시회

  • AI L/M: E&E 아키텍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SDV Testbed
  • AD challenge: 자율주행 챌린지
  • Smart city solutions: 셔클 솔루션, 도시 관제, FMS
  • App ecosystem: 삼성전자, Microsoft, 네이버, Sony Corporation, 쏘카, 카카오모빌리티, ProtoPie, Mappo, Livil, Make my day, 4screen x Radioline, 어플레이즈, 이모티브, 마카롱팩토리, 오토앤, 옐로나이프, Stingray, TJ미디어, 에픽게임즈, Tessie, 마보, 오비고, LG유플러스, 일렉베리, 신한은행

 

 

 

 

 

🛠 Hands-on

Pleos 개발자와 함께 차량용 앱 개발 및 SDK 활용 실습

  • AI: Bring your Reminder App to Gleo
  • Navigation: 배송용 앱(Delivery Driver App) 만들기
  • Vehicle: Vehicle SDK 활용한 안전운전 점수 계산
  • ADAS: AI 드라이빙 코치
  • Payment: App market, In-App Purchase 구현
  • Mobile: 근거리 통신 기술 활용한 차량 제어 앱 만들기 | 원거리 차량 제어 기술로 내 차 찾기 (iOS, Android)

 

 

 

 

 

🎯 채용 상담

  • 초대장을 받은 참가자는 사전 신청을 통해 채용 상담 가능
  • 사전 신청을 못 한 경우 현장 상담 부스를 통해 상담 신청 가능

 

 

 

 

 

🔗 연관 링크

 

Pleos 25 | 현대자동차그룹 공식 홈페이지

 

 

 

 

 

 

 

 

 

 

💡현직자에게 할 질문

 

 

1️⃣ SDV 전환을 위한 현대차그룹의 E/E 아키텍처 변화

  • 현대차그룹은 SDV 전환을 위해 차세대 E/E 아키텍처를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Legacy 시스템과 SDV 기반 시스템 간 통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장 큰 기술적 도전과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요?
  • SDV 전환을 고려할 때 차량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분리가 점점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드웨어 업체들과의 관계 변화 및 소프트웨어 최적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나요?

 

 

2️⃣ SDV OS와 타사의 차량 운영 체제 차별화 전략

  • 현대차그룹이 개발 중인 SDV OS는 어떤 구조적 특성을 가지며 테슬라의 FSD 소프트웨어나 폭스바겐의 Cariad OS 등 경쟁사들의 차량 운영 체제와 비교했을 때 차별화되는 강점은 무엇인가요?
  • SDV OS의 fault tolerance 아키텍처와 관련해 컨테이너 기반 설계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어떤 기능이 향상되는지 구체적인 사례가 있을까요?

 

 

3️⃣ Pleos 오픈 플랫폼의 개발자 및 협력사 활용 가능성

  • Pleos의 SDK와 API는 외부 개발자 및 협력사에게 공개된다고 하지만 실제 차량 시스템에서 제어할 수 있는 범위는 어느 정도까지 허용되나요?
  • 차량 내 핵심 제어 시스템(예: ADAS, 동력 제어, 안전 시스템 등)까지 접근이 가능한지 아니면 인포테인먼트 및 데이터 기반 서비스에 한정되는지 궁금합니다.
  • 또한, 타사 서비스(예: 구글, 애플, AWS 등)와의 연동성은 어느 수준까지 지원되나요?

 

 

4️⃣ 차량용 앱 마켓의 성공을 위한 전략

  • 현대차그룹이 차량용 앱 마켓을 도입하면서 기존의 스마트폰 앱 생태계(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와는 다른 차량 중심의 앱 생태계를 구축하려 합니다.
  • 이전까지 차량용 앱 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 현대차의 앱 마켓이 기존 모바일 앱과 차별화되는 핵심 경쟁력은 무엇이며 개발자들에게 어떤 경제적/기술적 이점을 제공할 계획인가요?

 

 

5️⃣ SDV 시대의 사이버 보안 문제

  • SDV로의 전환은 네트워크 연결성이 증가하는 만큼 해킹 및 사이버 공격의 위험성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현대차의 Cyber Security Solution이 기존 자동차 보안 모델과 가장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 OTA(Over-the-Air) 업데이트를 통한 보안 패치 배포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되며 차량 해킹 방지를 위해 어떤 사전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있나요?

 

 

6️⃣ SDV 시대의 데이터 활용과 수익 모델

  • SDV는 차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현대차그룹이 데이터 기반 수익 모델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지 특히 UBI(Usage-Based Insurance)나 모빌리티 인텔리전스 사업에서의 전략은 무엇인가요?
  • 차량 소유주들이 자신의 데이터 공유를 원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대응할 예정인가요? 개인 정보 보호와 데이터 활용 간의 균형을 어떻게 유지하나요?

 

 

7️⃣ 자율주행 기술과 데이터 활용

  •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개발을 위해 방대한 주행 데이터를 수집 및 활용하고 있습니다.
  • 기존 데이터 중심 자율주행 모델(예: 테슬라의 FSD, 웨이모의 로보택시)과 비교했을 때, 현대차의 자율주행 AI 학습 방식은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나요?
  • SDV가 발전함에 따라 차량의 AI가 운전 스타일을 학습하는 기능도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개인화된 운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기술을 적용할 계획인가요?

 

 

8️⃣ SDV 기반의 스마트 시티 및 모빌리티 서비스 연계

  • Pleos 생태계가 확장되면서, 스마트 시티 및 모빌리티 서비스(예: MaaS, 로보택시, 커넥티드 카 서비스)와의 연계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 현대차그룹은 스마트 시티와의 연결성을 어떻게 강화할 계획이며, SDV가 스마트 시티 인프라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나요?
  • SDV의 발전이 기존의 공공 교통 시스템(버스, 지하철, 택시 등)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분석하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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