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 연합군도 참전 뜨거운 'XR 삼국지'
삼성 'XR 헤드셋' 내년 출시
뉴욕서 '프로젝트 무한' 공개
가격대 확 낮춰 판 뒤흔들듯
삼성전자와 구글이 12일(현지시간) 미국에서 확장현실(XR) 디바이스와 이를 뒷받침하는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 XR'을 전격 공개했다. 이로써 XR 시장을 놓고 애플, 메타, 삼성전자·구글 진영의 3파전이 본격화됐다.
삼성 코드명 '프로젝트 무한'은 안드로이드 XR을 최초로 탑재한 삼성전자의 XR 헤드셋이다. 비전 프로와 유사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더 낮은 가격을 목표로 한다.
삼성전자는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가격 전략을 시장 공략 포인트로 검토 중이다. 최원준 삼성전자 부사장은 "소비자가 부담 없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대로 설정하기 위해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XR 시장은 메타와 애플이 주도하고 있다. 퀘스트 시리즈를 보유한 메타는 시장 점유율이 약 50%에 달한다. 성능 대비 가격(가성비) 측면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반면 애플의 비전 프로는 3499달러의 높은 가격과 다소 무거운 무게가 한계다. 올해 2월 판매가 시작된 비전 프로는 시장에서 기대를 모았지만 판매 저조로 인해 사실상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XR 시장에서는 삼성의 무한과 같은 헤드셋에 이어 스마트안경이 유망한 디바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대규모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한 멀티모달 인공지능(AI)이 스마트안경의 사용성을 크게 높였기 때문이다.
지난해 메타가 공개한 레이밴 스마트글라스의 경우 별도 디스플레이는 없지만 메타AI가 탑재돼 AI와 대화하면서 명령을 내릴 수 있다. 메타는 2년 후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스마트안경 '오라이온'을 출시할 예정이며 여기에도 AI를 탑재할 계획이다.
이날 삼성전자와 구글이 미국 뉴욕에서 개최한 'XR 언락' 행사에서 공개된 구글 스마트안경에도 구글의 AI인 제미나이가 탑재됐다. 여기에는 마이크로 LED 기반의 디스플레이도 탑재됐다. 애플과 삼성전자도 스마트안경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구글과 협력을 통해 XR 시장에서 존재감을 강화하고 판도 변화를 노린다.
XR 기술은 업무, 학습, 엔터테인먼트, 건강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예고하며 주목받고 있다. 시장조사 업체 모더인텔리전스에 따르면 XR 시장은 연평균 34.94% 성장해 2029년 4723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 관계자는 "XR은 단순한 기기 출시를 넘어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실제 이날 행사에는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참여했다. 몰입형 콘서트 영상을 만드는 어메이즈VR, 네이버, 어도비 등 총 12개사가 안드로이드 XR 소프트웨어의 초기 파트너로 참여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최민경 데브즈유나이티드게임즈 대표는 "무한을 15분가량 착용했는데 착용감이 좋았고 핸드트래킹도 훌륭하게 이뤄졌다"면서 "패스스루(디스플레이를 통해 외부 세계를 보는 것) 퀄리티도 비전 프로에 근접했다"고 호평했다.
삼성전자와 구글의 XR 플랫폼 협력은 XR 시장 지형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크다. 메타와 애플의 강점과 한계를 면밀히 분석한 삼성전자가 소비자 중심의 가격과 사용자 경험을 무기로 XR 시장에서 새로운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XR 기기 보급 확대와 함께 삼성·구글·퀄컴의 협력으로 XR 생태계가 얼마나 빠르게 성장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요약
삼성과 구글이 미국에서 XR(확장현실) 디바이스와 이를 지원하는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XR'을 공개하며 XR 시장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이로써 XR 시장은 애플, 메타, 삼성·구글 연합의 3파전 구도로 재편될 전망입니다.
1. 삼성의 XR 디바이스 '프로젝트 무한'
- 삼성전자의 첫 XR 헤드셋으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몰입형 경험 제공.
- 가격 경쟁력: 비전 프로 대비 가격을 낮춰 접근성을 높이는 전략.
- 시장 목표: 소비자가 부담 없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 설정.
2. XR 시장 현황과 경쟁 구도
- 현재 시장
- 메타: 퀘스트 시리즈로 50% 점유율, 뛰어난 가성비로 주도
- 애플: 비전 프로는 높은 가격(3499달러)과 무게로 인해 기대 이하의 성과
- 미래 디바이스
- 스마트안경: XR 시장의 유망 디바이스로 주목
- 메타, 애플, 구글, 삼성이 각각 AI 탑재 스마트안경 개발 중.
3. 삼성의 전략과 협력
- 구글 협력: 안드로이드 XR 운영체제를 탑재하며 생태계 강화.
- 생태계 구축
- XR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 예고(업무, 학습, 엔터테인먼트, 건강관리 등)
- 소프트웨어 파트너십: 네이버, 어도비 등 12개 초기 파트너사와 협력
4. 시장 전망
- 시장조사 업체에 따르면 XR 시장은 연평균 34.94% 성장, 2029년 4723억 달러 규모로 확대 예상.
- 삼성·구글·퀄컴 협력으로 XR 생태계 확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
🔍 추가 조사한 내용
확장 현실(eXtended Reality, XR)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포괄하는 기술로, 사용자에게 물리적 한계를 초월한 몰입형 경험을 제공합니다.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완전히 가상적인 환경을 만들어 사용자를 현실에서 분리시킵니다.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현실 세계 위에 디지털 정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 혼합 현실(Mixed Reality, MR): 현실과 가상의 요소를 결합하여 가상 객체와 현실 세계가 상호작용 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XR 플랫폼
삼성전자가 구글과 퀄컴과 협력하여 개발한 XR 디바이스를 위한 통합 플랫폼입니다.
- 기기: 프로젝트 무한(Project Moohan)
- 의미: 물리적 한계를 초월한 공간에서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보이겠다는 의지를 담음
- 패스스루(Passthrough): 착용 중에도 주변 외부 현실을 함께 볼 수 있게 함
- 멀티모달 센서: 사용자와 자연스러운 인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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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직자에게 할 질문
1. '프로젝트 무한'의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과 기술적 한계
삼성의 XR 헤드셋인 '프로젝트 무한'은 패스스루와 멀티모달 센서를 통해 몰입감 높은 경험을 제공한다고 소개되었습니다. 하지만 XR 디바이스 사용자 경험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배터리 수명과 발열 관리입니다. '프로젝트 무한'은 장시간 사용 시 배터리 지속 시간과 발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으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적용된 독자적인 기술이나 설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XR 플랫폼의 가격 경쟁력과 기술적 타협
삼성은 '프로젝트 무한'이 비전 프로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기술적 선택과 타협이 이루어졌으며,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비전 프로와 같은 고품질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중점을 둔 기술적 영역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3. 시장 점유율 목표와 경쟁 구도
현재 XR 시장은 메타와 애플이 주도하고 있으며 삼성은 이와 차별화된 전략을 준비 중입니다. 삼성의 XR 플랫폼이 향후 5년 내에 목표로 하는 시장 점유율이나 주요 타겟 소비자층은 무엇인지, 그리고 메타 퀘스트 시리즈와 같은 가성비 디바이스와 애플 비전 프로의 고급 디바이스 사이에서 어떻게 독자적인 포지셔닝을 설정할 계획인지 궁금합니다.
4. 멀티모달 AI와 센서 간 데이터 통합의 기술적 과제
제미나이 AI가 멀티모달 데이터를 활용하여 직관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고 했는데, 다양한 센서(예: 카메라, 마이크, 동작 센서)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통합하고 처리하기 위해 어떤 기술적 접근 방식을 사용했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데이터 지연(latency)을 최소화하고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삼성과 구글의 협업 과정에서 어떤 혁신이 이루어졌는지 알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