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주차 실력진단 결과
10. cnt 활용하기
10.1 배수의 개수 2
📌 [기본 개념] 조건을 만족하는 개수 세기
✔ 초기값으로 0을 가지는 cnt라는 변수를 활용하여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 1씩 증가시킵니다.
📌 [문제] 링크
📌 [풀이 및 코드]
[풀이]
📍 리스트 안에 for 문을 사용하여 int(input())으로 10개의 숫자를 입력받아 리스트로 저장합니다.
📍 0을 초기값으로 가지는 변수 cnt를 사용하여 조건에 맞는 숫자의 개수를 셉니다.
📍 for in 문을 사용하여 nums안에 있는 원소들을 순서대로 하나씩 꺼내서 홀수인지 판별하고,
홀수인 경우 cnt를 1 증가시킵니다.
[코드]
nums = [int(input()) for _ in range(10)]
cnt = 0
for num in nums:
if num % 2 != 0:
cnt += 1
print(cnt)
10.1 배수의 개수
📌 [문제] 링크
📌 [풀이 및 코드]
[풀이]
📍 리스트 안에 for 문을 사용하여 int(input())을 통해 10개의 숫자를 입력받아 리스트로 저장합니다.
📍 3의 배수의 개수를 세는 cnt3와 5의 배수의 개수를 세는 cnt5를 각각 0으로 초기화합니다.
📍 for in 문을 사용하여 리스트 nums에 있는 원소들을 차례대로 꺼냅니다.
📍 연속된 if 문을 사용하여 3의 배수이면서 5의 배수인 경우도 고려합니다.
[코드]
nums = [int(input()) for _ in range(10)]
cnt3, cnt5 = 0, 0
for num in nums:
if num % 3 == 0:
cnt3 += 1
if num % 5 == 0:
cnt5 += 1
print(cnt3, cnt5)
10.3 청소당번 정하기
📌 [문제] 링크
📌 [풀이 및 코드]
[풀이]
📍 첫 번째 줄에 정수 n이 주어지므로 int(input())을 통해 n에 넣습니다.
📍 교실, 복도, 화장실의 청소 횟수를 나타내는 변수 classroom, corridor, toilet을 각각 0으로 초기화합니다.
📍 for 문을 사용하여 for문 내의 코드를 n번 반복합니다.
단, 시작 날인 0일에는 청소를 하지 않으므로 1부터 시작합니다.
📍 날짜가 겹치는 날에는 주기가 더 긴 장소를 청소를 하기로 했으므로
if elif else 문을 사용하여 더 긴 주기부터 비교합니다. (12의 배수 -> 3의 배수 -> 2의 배수)
[코드]
n = int(input())
classroom, corridor, toilet = 0, 0, 0
for i in range(1, n+1):
if i%12 == 0:
toilet += 1
elif i%3 == 0:
corridor += 1
elif i%2 == 0:
classroom += 1
print(classroom, corridor, toilet)
10.4 윤년 횟수 구하기
📌 [문제] 링크
📌 [풀이 및 코드]
[풀이]
📍첫 번째 줄에 정수 n이 주어지므로 int(input())을 통해 n에 넣습니다.
📍 주어진 윤년일 조건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400의 배수) 또는 (100의 배수가 아니면서 4의 배수)
📍 for 문을 사용하여 1부터 n까지 윤년일 조건을 만족하는지 판별하고,
윤년인 경우 cnt를 1 증가시킵니다.
[코드]
n = int(input())
cnt = 0
for i in range(1, n+1):
if i%400 == 0 or (i%100 != 0 and i%4 == 0):
cnt += 1
print(cnt)
10.5 등장횟수 확인
📌 [문제] 링크
📌 [풀이 및 코드]
[풀이]
📍 리스트 안에 for 문을 사용해서 int(input())을 통해 5개의 숫자를 입력받아 리스트로 저장합니다.
📍 for in 문을 사용해서 리스트 안에 원소를 차례대로 꺼냅니다.
[코드]
nums = [int(input()) for _ in range(5)]
cnt = 0
for num in nums:
if num %2 == 0:
cnt += 1
print(c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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