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가 알아서 딱 골라주니 웹툰 매출 '쑥'
맞춤 추천 도입 네이버웹툰
이용자당 결제액 8.8% 늘어
캐리커처·웹툰 캐릭터와 채팅
유료 AI 서비스도 인기몰이
국내 웹툰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사실상 성장이 멈춘 가운데 네이버웹툰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맞춤형 만화 추천 서비스로 진성 고객의 지갑을 더 여는 전략을 펴고 있다. 여기에 웹툰 캐릭터와 대화하기 등 웹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유료 AI 서비스를 잇달아 선보이며 수익성을 높이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17일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지난 7~9월 네이버웹툰의 국내 유료 이용자당 월평균 결제액(ARPPU)은 8.25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7.58달러) 대비 8.8% 늘었다. 같은 기간 월간 유료 이용자 수(MPU)는 420만명에서 390만명으로 7.1%, 전체 유료 콘텐츠 매출은 5.5% 줄어든 것을 감안하면 개별 이용자 결제액을 늘리는 전략으로 매출 감소분을 어느 정도 상쇄한 셈이다.
유료 이용자가 웹툰에 돈을 더 쓴 것은 지난 6월 네이버웹툰이 도입한 AI 만화 추천 서비스 '알아서 딱!'의 효과 덕택으로 분석된다. '알아서 딱!'은 이용자가 기존에 감상한 이력을 바탕으로 좋아할 만한 작품 순서에 맞춰 만화를 정렬해 보여주는 서비스다. 매주 보는 만화는 상단에 올리고 사용자 취향에 맞는 새로운 만화는 사용자가 꾸준히 보는 작품 사이에 적당한 비율로 배치하는 게 특징이다.
현재 네이버웹툰에서 정식 연재되고 있는 작품은 무려 699개에 달한다. 기본적으로 인기순, 업데이트순으로 웹툰을 배열해 보여주는데 워낙 숫자가 많다 보니 이용자들은 대부분 새로운 웹툰을 찾아보기보다 기존에 자신이 보던 작품만 보는 고착화 현상이 이어져왔다. '알아서 딱!' 서비스를 도입한 후 이 같은 현상이 조금씩 해소되고 있다는 게 네이버웹툰 측 설명이다. 실제 올해 3분기 한국 이용자의 1인당 주간 열람 작품 수는 전년 동기보다 3%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원래 보던 작품만 이어서 보던 이용자들이 이제는 AI가 추천한 새로운 작품도 함께 보기 시작한 것이다.
지난 3분기 일본에서 역대 최다 MPU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5% 늘어난 역대 최대 매출을 거둔 것도 한국과 같은 AI 추천 서비스를 도입한 영향이 컸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네이버웹툰은 올해 6월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가 적용된 웹툰 캐릭터와 대화할 수 있는 부분 유료 서비스 '캐릭터챗'을, 7월부터는 사진을 올리면 작가 그림체로 캐리커처를 그려주는 '웹툰 캐리커처'를 유료로 운영하고 있다. 캐릭터챗은 서비스 후 접속자 수가 135만명을 돌파했고 이용자와 AI가 주고받은 메시지가 2500만건에 달할 정도로 인기몰이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이 AI를 활용한 서비스를 잇달아 도입하는 것은 사실상 역성장에 빠진 한국 웹툰 시장에서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3 만화·웹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주 1회 이상 웹툰을 본다'고 응답한 비율은 2022년 69.0%에서 2023년 62.8%로 6.2%포인트 하락했다. 특히 웹툰에 쓰는 금액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는 '5000~1만원 미만' 결제자 비중이 25.3%로 가장 높았지만, 2023년엔 '1000~3000원 미만' 결제자 비중이 23%로 1위를 차지했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AI로 웹툰을 숏폼 형태의 영상으로 만드는 등 새로운 포맷의 콘텐츠를 만드는 사업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추가 조사한 내용
AI Curator
이용자의 취향을 분석하여 적합한 작품을 큐레이션하는 AI 기반 추천 시스템입니다.
기술적 특징
- 트랜스포머 기반 추천 모델과 강화학습 기반 추천 모델을 활용합니다.
- 네이버웹툰의 연재 형식 특성과 이용자의 장기적인 취향을 반영합니다.
- 클릭, 열람, 결제 등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합니다.
- 유사한 취향을 가진 독자가 좋아하는 작품이나 특정 작품을 열함한 이용자들이 선호할 만한 작품을 추천합니다.
장점
- 단순히 인기순 작품을 보여주는 기존 방식과 달리 독자의 개인 취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합니다.
- 독자들은 더 많은 작품을 탐색하고 열람 및 결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특히 인지도가 낮은 작품도 독자에게 노출될 수 있어 창작자에게 기회를 제공합니다.
💡 현직자에게 할 질문
1. AI Curator는 신진 작가와 신작을 독자에게 연결한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이를 실현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이러한 추천이 실제 열람 및 결제로 얼마나 이어졌는지 데이터나 사례를 통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2. '알아서 딱!' 서비스는 단기적인 선호와 장기적인 취향 사이의 균형을 맞춘다고 하는데, 추천 알고리즘이 이를 어떻게 조정하는지와 함께 이용자의 클릭률과 열람 지속성을 평가하는 주요 지표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3. 연재 형식의 특성을 반영할 때 다른 콘텐츠(예: 영화, 음악)와 차별화된 기술적 접근 방식이 있었다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한편,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작이나 비주류 장르 작품의 초기 노출과 추천은 어떻게 보장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4. '알아서 딱!' 도입 후 이용자당 주간 열람 작품 수가 3% 증가했다고 하는데, AI 추천이 실제로 이용자들이 새로운 작품이나 장르를 시도하게 만든 비율은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습니다. 일본 시장에서는 AI 추천으로 역대 최대 MPU를 기록했다고 하는데, 일본 이용자와 한국 이용자의 소비 패턴 차이와 이를 반영한 AI 추천의 조정 방식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5. AI를 활용한 숏폼 콘텐츠 제작 계획이 있다고 하셨는데, 이러한 콘텐츠가 기존 연재 형식과 다른 소비 패턴을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어떤 차별화된 목표를 설정했는지와 새로운 타겟층(예: Z세대)을 겨냥한 전략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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